top of page
sub-3.jpg

Undergraduate

Studio

과제 대상

기초스튜디오는 건축학 인증기준(SPC)의 항목에 맞추어, 1학년 학부학생들을 대상으로, 건축설계에 대한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건축물의 공간과 형태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교육한다. 건축설계란 스스로 분석과 실험을 통하여 디자인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임을 깨닫게 하고, 의도하는 디자인을 성취하기 위해 우리 주변의 오브제와 공간의 관찰을 통해 건축적 분석능력을 키우고, 개념적 사고를 바탕으로 건축 공간을 구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기본적인 2,3차원 건축표현능력을 습득한다.

과제 목표

- 건축설계를 처음 배우는 학생들을 위한 수업으로 건축설계의 핵심 역량 중 하나인 조형감각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이를 위해 형태 및 공간을 이루는 기본요소와 조형 원리를 이해하고, 3차원 입체물을 구상하고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형태와 공간에 대한 감각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 기존 사물 및 건물을 관찰하고 분석할 수 있음으로써 2학년 스튜디오에서 배우게 될 건축적 분석 능력의 기초를 다지고 문제해결과 개념적 사고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도록 한다.

과제 진행

1. 공간 분석
- 우리 주변의 공간을 선/면/볼륨/보이드 등 건축적 요소로 읽어내고, 이를 드로잉과 모형을 활용하여 표현해본다.

2. 인공물 분석
- 우리 주변의 일상적인 인공물에 내재한 공간적 특성을, 평/입/단면도와 결합/해체 axono 도면과 모형 등 건축적 표현 방법을 통해 읽어낸다,

3. 공간 재구성

- 2차 과제에서 읽어낸 공간적 특성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3차원 공간을 상상해본다.

1.jpg
2.png
3.png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