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sub-8.jpg

Activities

Field Trip

목표

교육의 생동감와 현장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우리나라의 고건축물 및 근현대 건축물 답사를 통해 살아있는 교육을 실현하고 동시에 교수들과 선후배들의 친목을 도모하기 위한 행사이다.

방법

2022년부터 건축학과 2학년과 3학년 그리고 모든 교수들이 전원 참가하는 행사이다. 학교본부와 학과 차원에서 버스와 숙소를 지원하고 의무적으로 참가해야하는 2학년/3학년 학생들이 식비만 부담하는 방법으로 매년 봄에 진행된다. 2013년부터는 3학년만 의무적으로 참여한다. 답사에 앞서서 학생회 중심으로 사전답사를 하고 결과를 담당 교수가 검토한 후 1박2일의 일정이 결정된다. 선택된 답사장소에서 상주하는 전문가들이 직접 건축물에 대해 교육하며, 전문가가 없을 경우 참가 학생들이 조별로 답사 전 조사된 내용을 중심으로 현장에서 학습한다.

답사내용

2018년과 2019년 답사는 송도신도시 답사에서 시작해 고건축박물관, 충남도청, 수덕사, 추사 김정희 고택, 해미읍성 답사로 이어지는 일정으로 진행되었다. 건축가로서 보다 넓은 시야와 안목을 기르기 위하여 한국건축문화의 역사가 담긴 수덕사와 해미읍성을 답사하고, 건축 디자인에서 현대적 감각을 기르기 위한 송도신도시 답사는 학생들에게 건물 뿐만 아니라 새롭게 조성된 도시 환경까지 체험하고 알아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학생들에게는 답사를 통해 캠퍼스에서 벗어나 새로운 환경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장을 마련한 시간이 되었다. 경직되기 쉬운 강의실 교육에서 벗어나 현장에서 직접 진행되는 학습을 통해 현장감 있고 생기 있는 교육이 기대되며 특히 세종대학교 건축학과의 역사가 짧아 선후배간의 유대관계가 타 학교에 비해 취약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건축학과 교수들이 전원 참가하는 방법으로 학과의 친밀성과 양질의 교육환경이 기대된다.

특이사항

매년 실시되었던 국내 건축답사가 2020년 4월 현재까지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지 않아 시행하지 못하고 있다. 현재 계획으로는 2022년 5월쯤 예정되어 있지만 진행되지 못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예측된다.

건축답사 일정

2018 건축답사 일정표

2019 건축답사 일정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