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sub-5.jpg

Graduate

Courses

가치관리 및 생애주기비용분석

Value Management and Life Cycle Costing

가치관리, 가치공학, 시공성, 국내외 사례 등에 대한 강의 및 세미나를 통해 관련 지식을 습득한다.

건설계약론

Construction Contracts

건설계약 및 건설클레임과 관련된 주요 내용에 대한 강의 및 세미나를 통해 관련 지식을 습득한다.

건설관리세미나

Seminar in Construction Management

CM분야와 관련된 최근 동향, 기법, 지식 등에 관해 연구한다.

건설마케팅

Construction Marketing

마케팅 일반, 건설마케팅 특징, 건설마케팅 성공요인, 건설 마케팅 기법, 국내외 사례에 대한 강의 및 세미나

건축연구방법론

Architectural Research Method

이론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Paradigm과 그 철학적 배경을 살펴봄으로서 건축이론을 체계적이고 깊이 있게 공부한다.

건축비평연구

Criticism in Architectural Design

작가 및 작품분석을 통하여 건축물을 이해하고 건축가의 작품세계를 비교 분석한다.

건축디테일

Architectural Details

실내디자인과 연관된 제반사항과 더불어 건축으로까지 그 영역을 확장시킨 실내건축까지 다룬다.

건축과도시

Architecture and City

건축을 건축물 자체로서의 건축(마이크로적인 측면)과 도시의 구성적인 요소로서의 건축(메크로한 측면)으로 분석하여 도시에서의 건축의 생성과 도시계획적인 문제를 연구한다.

건축객체정보통합디자인

Building Information Medeling

최첨단 현대건축물 설계에 도입되고 있는 기법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새로운 건축디자인 및 설계 방법론에 대한 강의 및 세미나를 한다.

건설생산성

Productivity in Construction

건설생산성 개념, 건설생산성 측정 및 관리기법, 생산성 영향 요인, 건설생산관리, 국내외 사례에 대한 강의 및 세미나를 통해 관련 지식을 습득한다.

건축의장특론

Architectural Design Principle

건축디자인을 시각예술로서 접근하여 미적가치를 평가하고, 기준화하는 이론의 정립과 이 기준에 의한 건축디자인의 평가방법과 디자인 방법을 배운다.

고급도시설계

Advanced Urban Design

도시설계의 개념, 제도, 기법에 대한 내용을 숙지하고 도시공간에 대한 3차원적인 이해와 공공간에 대한 설계능력을 배운다.

공간계획론

Theories in Spatial Planning

건축에 있어서 공간은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 모든 건축 환경은 공간을 창조하고 공간은 인간의 행위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공간의 계획과 관련된 이론을 습득하고 기존 건축물 혹은 작가를 해석하고 이해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공간디자인

Space Design

도시공간 디자인은 궁극적으로 쾌적하고 안락한 인간의 생활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것임을 고려할 때, 사회문화적 배경이 서로 다른 환경공간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인간의 사회적 행위를 담는 그릇으로서 도시 건축의 역할을 인식하고 다양한 문화 속에서 개인이나 집단이 드러내는 가치와 관습 등을 통해 도시의 공간적 가치에 대해 이해한다.

공정관리론

Time Management

공정계획, 공정관리, 공정-공사비 통합관리, 공정관리 프로그램 실습, 국내 외 사례 등에 대한 강의 및 세미나를 통해 관련 지식을 습득한다.

단지계획론

도시경관론

Urban Landscape Management Pratice

도시경관론은 도시건축 및 설계에 있어서 도시의 문화, 역사, 자연 및 인간중심적인 도시공간 계획·설계를 실현하기 위한 도시경관계획 관련 이론, 방법론 및 사례 등을 공부한다.

도시공간디자인론

Urban Design

도시설계사, 도시설계의 요소, 도시설계의 기본원칙, 도시의 시각적 조사방법, 그리고 도시 각 부분의 설계방법을 배운다.

도시설계연구방법론

Urban Design Research Methodology

도시의 건조환경과 인간과의 관계 즉, 환경행태, 심리 및 공간인식 등 도시설계 분야의 연구방법을 강의하고, 학생개인별 연구주제를 논문구성에 맞춰 작성하는 방법을 지도한다.

리스크관리론

Risk Management

프로젝트 리스크 관리, 프로젝트 리스크 분석 기법, 리스크 비용 분석, 의사결정과 리스크 관리, 국내외 사례등에 대한 강의 및 세미나를 통해 관련 지식을 습득한다.

복합건축계획론

Planning of Mixed-Use Buildings

다양한 용도와 기능이 복합된 건축물의 역사적 발전과 설계에 소요되는 건축 계획상의 제반 사항을 습득한다.
​국외의 선진사례와 국내 사례의 분석과 현장 답사, 세미나를 겸하여 강의를 진행한다.

생태건축론

Ecological Architecture

건축물이 지어짐으로서 생기는 자연과 환경 그리고 인간의 필연적인 상호연관성을 생태학적인 측면에서 접근하여 건축계획을 학문적으로 연구한다.

석사논문연구 1~2

Master's Thesis Research 1~2

대학원 학생의 논문연구를 학점화 하여 논문연구를 책임있게 지도할 수 있도록 내실화를 기하고자 한다.

실내건축론

Interior Architecture

실내디자인과 연관된 제반사항과 더불어 건축으로까지 그 영역을 확장시킨 실내건축까지 다룬다.

주거건축연구

Studies of Housing

도시주거형태의 종류와 발전과정을 재조명함으로써 현재의 도시주거와 관련된 제반문제의 올바른 이해와 함께 앞으로의 동향을 살펴본다.

초고층건축계획론

Planning of Super Tall Buildings

초고층 건축물의 역사적 발전과 설계에 소요되는 건축 계획상의 제반 사항을 습득한다. 국외의 선진사례와 국내 사례의 분석과 현장 답사, 세미나를 겸하여 강의를 진행한다.

품질관리론

Quality Management

QC, QA, TQM, 품질관리 기법, 품질관리 주체 및 역할, 국내외 사례 등에 대한 강의 및 세미나를 통해 관련 지식을 습득한다.

FREE FORM 디자인 및 FABRICATION

FREE FORM DESIGN AND FABRICATION

비정형건축이라고 하는 FREE FORM ARCHITECTURE는 일반적인 설계기법과는 달리 비정형의 특성에 맞는 DESIGN 기법과 제작 프로세스를 필요로 한다. 곡면에 대한 기술과 정의, 적합한 디자인 툴의 사용법, 그리고 비정형적 특성이 가시적으로 보이는 결과물로 FEED BACK 받을 수 있는 최적의 FABRICATION 툴에 대한 정확한 사용이 뒷받침이 되어야만 기술적으로 설명 가능한 FREE FORM이 설계 될 수 있다. 본 수업에서는 FREE FORM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해 디자인 기술, 그리고 RP장비를 활용한 FABRICATION MOCK UP 과정을 실습하며 전반적인 과정을 체득하게 된다.

현대건축사세미나

Seminar on Modern Architecture

물질적, 정식적으로 획기적인 변화가 있었던 18세기 이후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유럽과 미대륙 그리고 아시아에 일어나 건축적 변천 및 발전 과정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현대건축의장식과기술

Ornament and Technology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20세기 건축에 있어서의 장식의 의미를 역사적으로, 동시에 기술적으로 탐구해 본다. 이를 위해 장식을 이루는 재료에 대한 탐구와 제작에 필요한 디테일 및 기술에 대해 공부한다.

건설경제학

Construction Economics

국내외 건설사업 동향 및 환경, 현대 건설회사의 특징 및 전략, 파트너링, 건설사업의 수요 및 공급, 건축경제학 등에 대한 강의 및 세미나를 통해 관련 지식을 습득한다.

건설관리론

Construction Management

CM의 특성, 건설사업관리제도, CM계약구조 및 시행절차, CM선정 절차 및 제안서, CM대가 및 계약적 책임, 국내외 사례 등에 대한 강의 및 세미나를 통해 관련 지식을 습득한다.

건설관리특론

Advanced Construction Management

CM 계약방식을 보다 심층적이고 실무적인 관점에서 학습한다.

건축유형학

Architectural Typology

건축유형이란 고대 때부터 지금까지 당대 사회가 추구하는 사회적/문화적 개념을 건축적 형태로 나타내는 포괄적인 의미에서 시작한다. 따라서 인문학적인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유형의 이해는 개별 건축을 해석할 수 있는 일종의 규범 틀을 만들어주고, 주변 환경 등의 세부적인 상황과 함께 형태를 바라볼 때 비로소 총체적으로 한 건축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건축에서의 유형개념은 상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건축설계론

Seminar on Architectural Design

특정 시설물의 설계결정요인을 조사·분석하여 체계적으로 논리를 세우고 이 이론에 의하여 설계한다.

건축미학론

Aesthetics in Architecture

건축을 예술적인 측면에서 형태적인 요소와 디자인적인 의도를 바탕으로 조형과 미적인 요소를 연구하여 예술성의 기본적인 요소들을 바탕으로 분석한다.

건축디자인및시스템통합

System Integration in Design

설계 초기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구조, 설비, 전기, 토목, 환경, 시공, 외피 디자인 등 각 분야를 이해하고 종합적인 시스템으로서 설계에 통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강의 및 실습을 한다.

건축계획방법론

Architectural Planning Methodology

건축설계/디자인을 수행함이 있어 요구되는 Process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개인의 독창적인 건축계획의 방법적인 접근을 시도한다.

건설정보화 및 자동화

Information Technology and Automation in Construction

건설정보화, 건설정보기술, 건설정보 관리계획, 건설정보시스템 구조 및 사업관리시스템, 국내 외 사업관리시스템 사례 등에 대한 강의 및 세미나를 통해 관련 지식을 습득한다.

건축정보디자인론

Information Design in Architecture

건축에 있어서 정보란 사용자 정보, 건물 이용정보, 건물의 물리적 정보, 그리고 더 나아가서 건물이 생성하는 정보 등 기존에 존재해 왔던 데이터들을 총칭할 수 있으며 정보디자인이라 함은 이러한 정보가 건축의 주요 설계인자로서 사용된 디자인을 의미한다. 이는 미래의 건축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중요한 움직임으로서, information의 활용이 건축적 해결방식에 있어서 큰 역할을 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parametric design, computational design 등의 방법은 과거에 사용자 및 프로그램 정보 등 주어진 정보를 이용하는 것에서 나아가 정보를 만들고 활용하는 적극적인 방식을 통해 건축에 개입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정보를 획득하고 생성하며 활용하는 방식을 이해하고 이를 건축설계에 적용하기 위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건축형태학

Architectural Morphology

건축에서 기능과 형태는 가장 중요한 논쟁의 요소이다. 본 과목에서는 건물과 도시공간에서 공간의 기능과 형태를 둘러싼 제반 이론을 습득하고 사례연구를 통해서 건축물을 해석하는 연구를 하게 된다.

고급설계 1~3

Advanced Architectural Design 1~3

특정한 대지와 프로그램 또는 제목에 맞게 건축디자인을 한다. 건축계획 및 설계전공학생에게는 필수이며, 이론의 총제적 연습이자 실제적 적용이다.

공간구문론

Space Syntax

건축공간을 정량적으로 분석함으로서 건물과 도시계획 및 설계에 접목하는 새로운 학문이며 기술이다. 즉, 공간과 사회의 관련성을 이해하는 것에 기본적인 이론의 출발점이다.

공간행태특론

Advanced Studied on Spetial Behavior

건축 및 도시공간에서 사용자의 행태를 반영하는 것은 중요한 사항이다. 이 과목에서는 공간계획 및 설계과정에서 사용자의 행태를 분석하고 예측하는 방법론을 습득한다.

녹색도시건축록

Green Urbanism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도시지역의 환경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방안으로써 "저탄소 녹색도시" 개념이 범국가적으로 대두되고 있다. 본 수업은 압축형 도시공간구조, 복합적 토지이용,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체계, 신재생 에너지 활용, 신개념 건축 유형 등 "저탄소 녹색도시 및 건축"의 실현을 위해 요구되는 건축 및 도시설계 분야의 신전략을 이론 및 사례분석을 통하여 살펴본다.

도시건축공간비평론

Criticism in Urban Architectural Space

도시건축공간은 도시재생관점에서 점점 더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건축가 및 도시 설계가의 관점에서 도시건축 공간을 해석하여 진단하고,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이론과 방법론을 배운다.

도시계획론

Theorise in Urdan Planning

도시계획과 건축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어 건축가에게 도시계획은 매우 중요하다. 도시계획론에서는 도시계획의 제반 이론을 문헌고찰과 사례연구를 통해서 배움으로써 건축행위에 있어서 도시계획이 지니는 의미를 심도 있게 학습한다.

도시설계론

Urban Design

도시설계사, 도시설계의 요소, 도시설계의 기본원칙, 도시의 시각적 조사방법, 그리고 도시 각 부분의 설계방법을 배운다.

디지털건축설계론

Study in Computer Aided Architectural Design

건축계획 및 설계에 Computer를 이용하는 기존방법을 습득 연구하는 활용범위를 넓히는 방법을 연구한다.

박사논문연구 1~4

Doctoral Dissertation Research 1~4

대학원 학생의 논문연구를 학점화 하여 논문연구를 책임있게 지도할 수 있도록 내실화를 기하고자 한다.

사업비관리론

Cost Management

사업비 계획, 견적, 원가관리, 코스트 모델링, 국내외 사례 등에 대한 강의 및 세미나를 통해 관련 지식을 습득한다.

​서양건축사세미나

Seminar on Western Architecture

원시 건축으로부터 근대건축 이전까지 이르는 서양 건축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각 시대의 건축기술과 양식을 발전시킨 사회적 배경과 철학 및 세계관, 그리고 공간론에 대해 살펴본다.

셉테드

CPTED

'셉테드'는 영어로 범죄예방 환경설계(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를 의미하는 CPTED를 발음 그대로 표기한 분야로 적절한 설계 및 건축환경의 효과적인 활용을 통해 범죄발생 수준 및 범죄에 대한 두려움을 감소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크는 것이다. 이것을 구성하는 기본 원리이자 전략은 연구자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자연적 감시, 자연적 접근 통제, 영역성 등 세 가지 기본 원리와 활동의 활성화, 유지 및 관리 등 두가지 부가 원리로 이루어진다. 본 강좌는 셉테드의 이러한 기본원리와 함께 건축에서 적용되는 부분도 함께 알아본다.

실내공간계획론

Interior Space Planning

건축의 형태 결정 및 그것을 구성하는 실내공간을 계획함에 필요한 실질적인 스케일과 공간과 공간간의 연계성 그리고 공간을 연출하는 마감과 자재 등에 대한 연구를 한다.

지구단위계획특론

District Unit Plan Special Lecture

지구단위계획은 도시계획과 건축계획의 중간계획으로서 지역맥락을 고려한 합리적 개발규모 및 방향 설정, 계획적 도시개발 및 건축계획 유도 등과 관련된 내용을 공부한다.

초고층복합건축물계획및설계

Planning & Design of Super Tall Mixed-Use Complex

초고층복합건축물은 건축계획에서부터 설계, 그리고 시공에 이르기까지 첨단의 정보와 기술적 사항을 요구한다. 초고층의 발전단계, 계획요소 그리고 설계사항들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프로젝트관리론

Project Management

프로젝트 통합관리, 의사결정, 프로젝트 분류체제, 프로젝트 성공 및 실패요인, 국내외사례 등에 대한 강의및 세미나를 통해 관련 지식을 습득한다.

한국건축사세미나

Seminar on Korean Architecture

사찰, 궁궐, 민가 등 전통 건축의 사상적 배경과 조영 원리 및 공간 구성, 배치기법, 의장적 특징, 구조 공법 등의 검토와 그 변천 과정을 연구한다. 아울러 전통계승 및 현대화에 고한하여 연구한다.

현대건축연구

Seminar on Modern Architecture

현대건축의 고전으로 삼을 만한 작품들을 남긴 특정 대가들을 선정하여 그들의 작품과 이론 그리고 당시에 시대적 상황을 토론을 통하여 배운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