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sub-1.jpg

Introduction

Facilities

건축학 교육
프로그램의 시설

본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에서는 캠퍼스 내 공과대학이 위치한 충무관과 율곡관을 포함하여 총 2개의 건물을 사용하고 있으며 사용면적은 전용면적으로 1,750㎡에 달한다. 충무관 2층과 율곡관 2층에 모든 설계스튜디오 공간을 배치하여 건축학과 전학년의 설계스튜디오 강의는 같은 날 같은 시간에 열리도록 운영하고 있으며, 이러한 면학분위기의 조성은 스튜디오 중심의 건축학교육을 인식시키고 선후배 간의 교류를 원활하게 유도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같은 건물에 인증 자료실, 갤러리, 출력실, 모형실, 작품보관실 등 학생들의 설계작업과 관련된 제반 시설을 배치하여 학생들이 보다 편리하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충무관 2층   건축학과 CAD실, 건축모형 및 인증자료실, DIGITAL FAB, 학과 사무실, 교수 연구실,
​충무관 2층   스튜디오, 대학원 연구실, 크리틱실, 창고, 대학원 강의실, 출력실
​율곡관 2층   스튜디오, 모형제작실, MATERIAL LIBRARY, 건축학 강의실

설계 스튜디오

2학년   충무관 206 - 210호
3학년   충무관 219 - 222호
4학년   율곡관 202 - 205호
5학년   율곡관 206 - 209호

건축학 프로그램 학생들에게 보다 좋은 환경에서 설계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충무관 2층과 율곡관 2층을 스튜디오 전용 층으로 운영하고 있다. 전 학년의 스튜디오 공간은 최대 12명을 수용할 수 있도록 구획하였으며, 총 17개의 전용 스튜디오 공간을 갖추고 있다. 매년 변화하는 학생수의 증감에 따라 1개 스튜디오 수강 인원이 13명까지 늘어날 것에 대비해 창고에 여유치의 설계책상을 보관하고 있다. 스튜디오 공간의 냉난방시설은 개별 제어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인터넷 환경을 위하여 무선 랜 설비를 갖추어 과제를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하였다. 각 설계스튜디오 공간은 매 학기마다 각 방에 배정된 학생들이 자체적으로 시설유지를 관리하고 있으며, 담당교수님의 지도 아래 청결한 환경과 보안을 유지하고 있다.

율곡관 4,5 학년 스튜디오 이미지.jpg

​건축학을 전공으로 정하는 2학년부터 각 학생들은 자신들의 교육기간 동안, 설계를 편하게 할 수 있도록 개인 작업이 가능한 좌석을 부여 받는다. 각 스튜디오는 한 학기를 기준으로 재배정 받도록 되어 있다. 학기 중에는 24시간 개방을 통하여 학생들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은 각 자리에 충분히 자신의 물건을 넣을 수 있는 수납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작업이나 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불편함이 없도록 하고 있다. 또한 각 스튜디오 별 디지털 도어락을 도입해 학생들의 작품이나 소지품이 분실되지 않도록 각방 인원만 알 수 있는 비밀번호로 열리도록 운영하고 있다.

설계 스튜디오

강의실

세종대학교 건축학 프로그램은 율곡관 201호에 강의실을 마련해 두고 있다. 또한 건축공학부 소속으로 공동 강의실을 두어 학생들이 불편함 없이 수업하는 것을 지원하고 있다. 건축학과에 배정된 이론과목을 위한 전용 강의실은 면적이 129㎡로서 총 60명을 수용할 수 있다. 50명이 넘는 대형 강의인 경우에는 충무관, 광개토관, 율곡관 등의 대형강의실에 수업을 배정하고 있다. 모든 강의실은 전자교탁과 전동 스크린 및 음향기기가 설치되어 있다. 대학 차원에서 필요성이 인정되는 특정 과목들은 온라인 강의를 실시하고 있다.

강의실
201 강의실 이미지.jpg

컴퓨터실

세종대학교 건축학 프로그램은 설계 층인 충무관 2층 건축학과 CAD실과 출력실을 두어 학생들이 불필요하게 이동하는 것을 막아 효율을 높였다. 건축학과 CAD실은 충무관 2층 223호에 마련되어 있다. 전용면적은 35㎡로 컴퓨터를 이용한 수업에 활용하고 있으며 20대의 컴퓨터가 비치되어 있다. LCD TV 한 대가 원활한 수업을 위해 설치되어 있으며 빔 프로젝터 1대와 전동 스크린, 화이트보드가 설치되어 학생들의 수업에 지장이 없도록 관리하고 있다.

2.jpg

출력 시설

출력시설은 충무관 224호에 위치하고 있다. 프린트실에는 컴퓨터 2대와 A0플로터 1대, 복사기 겸용 A3, A4 레이저 프린터 1대가 설치되어 있으며 자동 카드결제 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컴퓨터실과 프린트실 두 곳을 관리하는 조교를 두어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 프린트실은 조교 근무시간에 운영되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학생들이 사전에 예약을 하면 근무외 시간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3.jpg
컴퓨터 및 출력 시설

​디지털 장비실 [Fab]

건축학과 공간 이전에는 없었던 시설이지만 이전 이후 충무관 205호에 신설된 디지털 장비실은 학생들의 스튜디오 모형제작을 위한 공간으로 각종 첨단 기기 및 장비를 구비하고 있다.

레이져 커터   600× 900, 60W
3D 프린터   ABS, PLA
3D 스캐너   THOR DRAKE 3D
CNC 페이퍼 커터   PAZZLES

digital.jpg
디지털 장비실

모형 제작실

세종대학교 건축학 프로그램은 율곡관 2층에 모형제작실을 마련해놓고 있다. 모형실에는 학생들의 모형제작에 필요한 공구테이블 9개, 공구함 5개, 디스크샌터 6개, 회전원형톱 1개, 펀치기 1개, 스카치 톱 6개, 페인트부스 집진기 1개를 구비하고 있으며, 사계절 내내 작업이 가능하도록 냉·난방기를 설치해놓고 있다. 학생들이 분진이나 미세먼지를 흡입하는 것을 막고 원활한 청소를 위한 공업용 청소기를 구비하고 있으며, 모형제작실 내에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모형실 이용수칙 및 안전수칙을 부착하여 학생들이 항상 안전을 상기하도록 하고 있다.

4.jpg
모형 제작실

모형 보관실

세종대학교 건축학 프로그램은 건축학과 전용 강의층인 충무관 2층에 모형보관실(35㎡)를 구비하고 있어 학생들의 파이널 크리틱이 끝나면 창고에 학생들의 작품을 보관하고 있으며 1년이 지난 작품은 학생들에게 되돌려주어 개인보관하게 된다.

5.jpg
모형 보관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