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sub-3.jpg

Undergraduate

Studio

과제 대상

4학년의 도시설계 수준에 맞는 세종대학교 캠퍼스타운을 계획한다. 대상지는 세종대학교와 주변 군자동 일대이다. 세종대학교 구성원과 지역 주민들은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지만 경제적 문화적으로 관계를 맺고 있지 않다. 이러한 현재의 상황을 도시적 건축적 가능성으로 설정하여 세종대학교와 군자동이 상생할 수 있는 캠퍼스타운을 계획한다.
1차과제(단지계획-8주) : 캠퍼스타운에 대한 단지계획 및 디자인 가이드라인 제안
2차과제(건축계획-8주) : 수립된 캠퍼스타운 계획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구체화하여 건축 프로젝트를 제안

과제 목표

도시설계에 대한 정의와 도시 디자인 프로세스 전반을 이해한다. 도시적 맥락에서 캠퍼스 설계개념, 기획의도 및 설계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다. 기존 개발 패러다임이 아닌 현존하는 도시 조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도시 재생 디자인 방법론을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다.

과제 진행

세종대학교 캠퍼스타운
OBJECTIVES : 세종대학교와 군자동 일대는 지리적으로 인접하고 있지만, 사회적, 문화적으로 얽혀 있지 않다. 대학 캠퍼스와 지역사회가 상생해왔던 해외의 도시 발전 사례들을 참고하여, 세종대학교와 군자동 내에 새로운 프로그램을 부여하고 부지에 대한 창의적인 해석을 더해 대학과 지역이 지속적으로 공존하며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설계한다.
PROGRAM : 세종대학교와 군자동 일대를 중심으로 설계자가 관련 통계 분석 및 리서치를 통해 캠퍼스타운 및 군자동 재생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발굴하여 결정한다.
세종대학교의 현재 캠퍼스 계획을 바탕으로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캠퍼스 타운에 대한 마스터 플랜 및 디자인 가이드 라인을 설정한다.
군자동의 건축 유형(Typology)을 상황 분석을 바탕으로 군자동 도시 경관의 개선 및 지속 가능성을 제안한다.

SITE : 세종대학교와 군자동 일대
PRODUCTIONS : ① 도시 프로젝트 (A1 8매, 마스터플랜, 조감도, 투시도, 도시 프로그래밍 다이어그램, 도시 디자인 가이드라인, 모형), ② 건축 프로젝트 (A1 8매, 평면도, 단면도, 입면도, 조감도, 투시도, 건축 프로그래밍 다이어그램, 가이드라인 적용 다이어그램, 모형)

스튜디오6_01.jpg
스튜디오6_02.jpg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