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sub-3.jpg

Undergraduate

Studio

과제 대상

기존건물의 리모델링을 주제로 적합한 디자인 프로젝트를 선정한다. (해당 학기 담당교수들과 상의하여 내용 구성) 건축물의 구조와 공간과의 관계 및 시공성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기 위하여, 실제 건물의 구조 및 공간적 활용성 그리고 디테일을 통한 창의적 설계를 유도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Project 1. Layered Surface
건축물의 입면(Facade)을 구성하는 상세한 부분들을 분석하고 이해하며, 그것을 모형의 형태로 제작한다. 이것은 건축물을 바라보는 인식이 단순한 아이디어의 수준을 넘어 실질적인 기술의 집약체로서 이해하고, 건축가로 전문적 기술영역을 깨닫기 위한 프로젝트이다.

Project 2. Remodeling the Spirits
​기존 건축물의 존재적 의미와 물리적 구성요소를 재활용하여 새로운 프로그램을 담아내는 설계작업을 수행한다. 건축물이 가지는 상징성/예술성(Form)과 기능성(Function)의 관계를 Remodeling의 과정을 통해서 습득한다. 단순 형상적 작업을 넘어서 건축물의 상세한 구축요소(Details)를 학습한다.

과제 목표

기존 건물에 새로운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창의적 건축설계 구현
건물의 보전 및 재활용, 증축, 개축, 보수, 유지관리 등을 위한 설계를 강조함으로써 설계는 신축을 전제로 한다는 일반적인 관념을 전환한다. 기존 건물의 역사성, 상징성, 구조적 안정성, 시공성,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새롭게 의도하는 기능과 공간 창출하고 필요한 구조, 재료, 시공 등에 관련된 지식습득과 기술적 판단 능력 교육한다. 건축 기술의 근간이 되는 구조적 힘과 변형(모멘트, 응력 등), 구조재료와 하중, 힘의 평형과 흐름, 구조디자인과 부재 배치 등 구조에 관한 기초이론을 파악하고 역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설계에 반영한다. 건축설계과정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연구/조사, 수집하고 분석하여 문제를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이를 설계 개념으로 도출하는 프로그래밍을 기반으로 실질적인 건축설계 작업을 수행한다.

과제 진행

Layered Surface (건물 외장의 디테일 분석 및 모형 프로젝트) : Short-term Project (5 weeks)
OBJECTIVES : 건축물의 입면(Facade)을 구성하는 상세한 부분들을 분석하고 이해하며, 그것을 모형의 형태로 제작한다. 건축물의 실질적인 구축에 대한 기술적 지식을 습득하고 그것에 대한 설명적 표현 방법을 디자인한다. 이것은 건축물을 바라보는 인식이 단순한 아이디어의 수준을 넘어 실질적인 기술의 집약체로서 이해하고, 건축가로의 전문적 기술영역을 깨닫기 위한 프로젝트이다.
PRODUCTION : ① 평면/5cm의 깊이, ② SCALE 1:10 ~ 1:20, ③ 자유로운 방식으로 입면과 단면적 표현















Remodeling/Renovation Project (정보센터 증개축/보수 설계 프로젝트) : Long-term Project (11 weeks)
OBJECTIVES : 기존 건축물의 존재적 의미와 물리적 구성요소를 재활용하여 새로운 프로그램을 담아내는 설계를 작업한다. 건축물의 상징성/예술성(Form)과 기능성(Function)의 관계를 Remodeling의 과정을 통해서 습득한다. 단순 형상적 작업을 넘어서 건축물의 상세한 구축요소(Details)에 대한 설계를 실습한다.
SITE : 세종대학교 내, 1964년에 지어진 세종관(지상 3층) 건물, 동아리방 등 학생활동을 위한 용도를 새로운 정보 센터 기능으로 전환하며 리모델링한다.
PROGRAM : 예술창작 복합시설로 예술가와 시민의 소통공간, 다양한 공연 예술 발표, 예술 체험 공간으로 한다. 기존건물의 해석을 통한 새로운 창작의 공간 디자인 및 기존 건축재료 및 외부공간을 재해석하고 디자인한다.

그림1.jpg
그림3.jpg
그림2.jpg
그림4.jpg
그림5.jpg
세종대학교 건축학과 로고.png

ADDRESS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209 충무관 225호

FOLLOW US

  • 페이스 북 - 회색 원
  • 인스 타 그램 - 회색 원
  • 유튜브 - 회색 원

CONTACT US

[ 학부. 대학원 ]
architecture@sejong.ac.kr
TEL. 02-3408-3434

[ 인증. 채용 ]
sjkaab@sejong.ac.kr
TEL. 02-3408-4351

Copyright 2021. Sejong University Architecture.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Wixweb

bottom of page